濟世安民 bagtur khan

만주와 시버족(시보족, 석백족)의 구별 본문

고려 태조 왕건과 청 태조 누르하치

만주와 시버족(시보족, 석백족)의 구별

박지원( baghatur khan) 2022. 12. 30. 21:54

리나라에선 아래와 같은 내용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홍타이지가 기존의 여진족들을 만주족이라는 명칭으로 바꾸었기 때문에 기존의 여진족은 만주족으로 불리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의 근거가 되는 1635년 홍타이지가 선포한 조서의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식과 홍타이지가 선포한 조서의 실제 내용은 다르다.

 

즉, 청태종 홍타이지가 선포한 내용은,

"명나라에서 사용하는 명칭인 건주여진, 해서여진, 야인여진은 정확한 용어가 아니며 이들 중에 여진족은 없다!"는 내용이다.

 

"우리가 행정구역상으론 명나라의 건주에 거주하고 있어서 명나라에서 우리를 건주여진이라고 칭하고 있지만, 우리의 고유한 원래 명칭은 만주였으며 아버지 누르하치 때에도 우리는 만주국이라고 칭했었다,

 

따라서 우리 만주(만주국)가 홀라온의 4대 부족인 하다, 울라, 여허, 호이파 부족을 정복했으니, 우리 만주에게 정복된 이들도 이젠 만주라고 칭해라!"는 뉘앙스를 가진 조서 내용이다.

 

이 조서 어디에도,

"만주와 홀라온이 원래부터 여진족지만, 이제 우리(만주)와 홀라온 모두는 여진족이 아닌 만주족이라는 명칭으로 바꾸겠다!"는 취지의 내용이 없다.

 

이 발언을 고려태조 왕건이 삼한을 통일 한 후에 고려에서 중국에게 통지하는 것을 가정해서 비유하면 아래와 비슷한 뉘앙스의 발언이다.

 

"고려가 후백제와 신라를 귀속시켜 통일했으니 이제 이들도 모두 고려라는 명칭으로 칭해라!

 

또한 이것은 신라(통일신라)의 북부반란세력(고려)이 신라(통일신라)의 서부반란세력(후백제)을 병합한 것이 아니다. 왕건의 고려가 견훤의 후백제를 병합한 것이다.

 

따라서 이제 우리보고 신라(통일신라)라고 부르지 마라!

 

고구려 멸망 후 268년 동안 우리가 신라(통일신라)에게 종속되어 신라(통일신라)라는 명칭으로 불렸지만 우리는 처음부터 옛 고려(고구려)를 이은 고려(왕건 고려)였다!"라는 발언과 비슷한 논리를 지닌 조서이다.

 

또한 이러한 정치적 정복 관계를 떠나서,

홀라온 4개 부족을 명나라에선 해서여진이라고 칭하지만 이들 역시 만주국처럼 원래부터 여진족이 아니라고 홍타이지는 밝힌다.

 

그리고 여진족은 누르하치와 홍타이지가 활동할 당시 몽골 호르친 부족 부근에 거주하던 시버족(석백족)과 관련된 부족이며 바로 여진족의 선조인 '초오 머르건'은 시버족 출신이라고 청태종 홍타이지는 조서에서 밝힌다.

 

이렇게 1635년 홍타이지가 내린 조서에선,

시버족(석백족)을 옛 여진족의 선조를 배출한 부족이라고 밝힌 후 여진족이라는 명칭 또한 앞으로 사용을 금지 시킨다.

 

이후 시간이 지나 청나라에서 '여진'이라는 단어는 '종속민'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러면 왜 여진이라는 단어가 종속민일까?

그리고 왜 청나라 황제 홍타이지나 청나라 만주족은 여진족을 종속민이라고 부르며 여진족에게 거부감을 가질까?

 

그런데 이와 비슷한 맥락이 142년 후인 1777년 청나라 황제가 직접 지시해서 편찬한 만주원류고에서도 보인다.

 

이 만주원류고에 보면 청나라 황제 건륭제는 직접 서두에 쓴 글에서,

옛 금나라 황족의 성씨인 '완안 씨'를 청나라 황족의 성씨인 '아이신기오로 씨'와 구별하며 두 집안은 서로 다른 집안이라고 밝힌다.

 

 

아래는 유기문고에서 제공하는 청나라 황제 건륭제가 지시해서 편찬한 만주원류고 본문이다.

 

欽定滿洲源流考 (四庫全書本) - 维基文库,自由的图书馆

 

zh.wikisource.org

 

아래는 만주원류고에 기재된 청나라 황제 건륭제의 글이다. 원문 그대로 옮긴다.


我朝得姓曰 愛新覺羅氏
國語謂金曰愛新 可為金源同派之証

盖我朝在大金時 未嘗非完顔氏之服屬
猶之完顔氏在今日 皆為我朝之臣僕

普天率土 統于一尊 理固如斯也

譬之漢 唐 宋 明之相代 豈皆非其勝國之臣僕乎

又有云我
祖宗時 曽受明龍虎将軍封號 亦無足異

 

아래는 흠정만주언류고(남주성 역주, 글모아 출판)에 기재된 이 부분에 대한 남주성 님의 번역이다. 그대로 올린다.


우리왕조의 성은 애신각라
(아이신기오로)씨이다.
국어로 금(金)은 애신(아이신)인데 금원(金源)과 같은 일파라는 증거이다.

대체로 우리 왕조(청나라 황족인 아이신기오로씨)는 이전에
대금(大金) 때에 완안씨(完顔氏)에게 복속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완안씨(完顔氏) 
지금은 모두 우리 왕조의 신하가 되었다.

하늘과 땅이 두루 한 분 지존에게 다스려지는 이치가 이것과 같다.

비유하자면, 한, 당, 송, 명나라가 번갈아 대를 이을 때에
어찌 그 이긴 나라의 신하가 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또 우리의 선조는 일찍이 명나라로부터
'용호장군'의 칭호를 받았다는 말이 있으나 이 또한 특별히 이상할 것도 없다.

만주원류고 내용과 번역을 보면,

청나라 황족과 옛 완안 아골타의 금나라 황족은 서로 다른 집안인 것을 볼 수 있다.

 

1635년 청나라 태종 홍타이지가 자신들 만주는 여진족이 아니며 만주와 여진족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밝힌 발언,

 

이후 청나라 존속 기간 동안 '여진'을 '종속민'이란 뜻으로 사용한 사실,

 

그리고 1777년 청나라 황제 건륭제가 예전엔 청나라 황족의 조상이 금나라 황제인 '완안씨'에게 복속된 신분이었지만, 지금은 금나라 황제의 후손인 '완안씨'가 청나라 황제의 신하가 되었다고 밝힌 내용을 보면

 

청나라 황제와 청나라 그리고 만주는 여진에 대해 계속 일관된 발언이나 태도를 보이고 있고 이러한 발언이나 사실은 모두 궤를 같이 하는 내용들이다.

 

또한 역사적 사실만 보아도 이 내용은 맞다.

 

누르하치의 후손인 청나라 황제들의 주장 처럼,

청나라 황실이 옛 오국성(오도리와 오랑캐는 이 지역 출신 부족들이다) 출신의 오도리 부족 두만(10,000호를 다스리는 관리)인 맹가첩목아 후손이라면 오국성은 옛 완안부 여진족의 금나라에게 지배를 받은 역사적 사실이 있다,

 

그리고 만주구룬(만주국)을 구성하던 오도리와 오랑캐의 후예들도 옛 오국성 출신이므로 이들의 조상이 옛 완안부 여진족의 금나라에게 병합된 역사적 사실이 있다.

 

그리고 나의 주장처럼 청나라 황족이 사실은 맹가첩목아가 아닌 고려태조 왕건의 후손이라고 해도,

청나라 구성원들인 오국성의 후예 오도리나 오랑캐와는 별개로 고려 역시 완안부 여진의 금나라를 황제국으로 인정했던 역사가 있었다.

 

즉, 어떠한 경우에도 청나라 황족이나 누르하치 세력인 만주구룬(만주국) 구성원인 오국성의 후예 들은

옛 여진족이나 금나라 황족인 완안씨와 앙금이 있는 사이였다.

 

 

아래는 중국 유기백과에 기재된 고륵산 전투에 대한 내용이다.

 

古勒山之战 - 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

 

zh.wikipedia.org

의 위키백과 내용을 보면 홍타이지 아버지인 누르하치가 당시 주변의 부족 연합군들과 고륵산에서 전투를 벌인 내용을 설명한다.

 

그런데 누르하치가 싸운 9개 부족 연합군들을 보면 홍타이지가 언급한 하다, 울라, 여허, 호이파 등 홀라온 4개 부족과 시버족(석백족)도 포함된 것을 볼 수 있다.

 

즉, 홍타이지는 이 9개 부족 중에 하다, 울라, 여허, 호이파 등 홀라온 4개 부족은 자신들처럼 여진족이 아니라고 밝힌 후 이들도 만주라고 칭하게 했지만,

홀라온 4개 부족과 함께 연합해서 자신의 아버지 누르하치를 공격한 시버족(석백족)은 만주에 포함시키지 않고 이들은 따로 구별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시버족을 단순히 자신의 아버지 누르하치에 대항했기 때문에 홍타이지가 차별한 것이 아니다.

실제로 홀라온(울라, 하다, 여허, 호이파)은 여진족이 아니고 시버족은 여진족의 조상을 배출한 부족으로 보았기 때문에 홍타이지나 이후 청나라에서 구별한 것으로 보인다.

 

후에 청나라에서 공식적으로 편찬한 역사서인 '만주실록'에서도 홀라온 4개 부족(울라, 하다, 여허, 호이파)은 만주에 포함해서 기술하고 있지만 시버족은 만주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내가 아직 정확히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시버족은 청나라 존속 기간 동안에 만주족엔 포함되지 못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청나라의 군사 및 행정 기구인 팔기에는 포함된다.

 

 

아래는 중국닝보 BIZ이라는 유튜브 채널이다. 시버족에 대해서 설명하시는 내용이다.

 

이 동영상을 보아도 시버족은 만주족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동영상을 제작한 유튜버 분이 시버족을 청나라에 비협조적인 세력으로 설명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을 신강위구르 지역으로 청나라에서 강제이주 시킨 사실도 등장한다.